호영개발

고객센터

공지사항

게시판 상세페이지
제목 올해 추석부터 진주·창원서 SRT 타고 수서역 바로 간다
작성자 관리자
작성일 2023/04/05
첨부파일

국토부, 경전선·전라선·동해선 확대
하루 왕복 2회…9월 추석 전 개통 목표
열차 환승 불편·이동시간 절감 기대

오는 9월부터 SRT(수서고속철도)를 타고 진주에서 출발해 창원을 거쳐 서울 강남 수서역까지 갈 수 있게 됐다.

이에 따라 추석 연휴에는 서울역뿐 아니라 강남에서도 기차를 타고 창원이나 진주 등으로 편하게 귀향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국토교통부는 철도산업위원회를 열고 당정 협의를 거쳐, 올해 9월부터 ㈜에스알의 SRT 운행을 경부·호남고속선에서 경전선(창원·진주), 전라선(순천·여수), 동해선(포항)으로 확대해 나가기로 했다고 4일 밝혔다. 앞서 지난 1월 업무계획에서 수서발 고속철도의 운행 확대를 밝힌 국토부는 이번 발표에 대상 노선과 운행시기 등을 구체화했다.


운영사인 ㈜에스알은 경전선·전라선·동해선에 하루 4회씩(왕복 2회) 동시 운행을 추진할 계획이다.

국토교통부는 ㈜에스알이 수서발 고속철도 확대 운행에 대한 사업계획을 수립해 노선 면허를 신청하면, 적격성·적정성·안전성 등을 검토해 이상이 없을 경우 노선면허를 발급할 방침이다. 노선면허 발급 후에는 안전관리체계 승인 등의 절차를 거쳐 올 추석 전에 개통한다는 방향이다.

국토교통부 철도운영과 관계자는 “기본적으로 선로를 코레일과 공용해야 하는 상황이라 열차 운행시간을 조정해야 한다. 안전을 위한 인터벌(시간적 간격)을 확보해야 해서 가용한 시간 내에 4회 운행을 추진할 계획”이라고 설명했다. 

이어 SRT 정차역에 대한 물음에 “창원의 경우, 중간역들이 많다. 다만 이용률이 가장 높은 창원중앙역의 정차는 유력해 보인다”면서 “다른 역들도 KTX가 서는 구간은 가급적 ㈜에스알에서도 세우려고 노력하고 있지만 일방적인 스케줄로 조정되는 게 아니다 보니, 그건 좀 지켜봐야 할 것 같다”고 덧붙였다.


열차 증편의 경우, 오는 2027년 평택~오송 구간이 2복선화되고, SRT 차량 14편성을 추가 도입하게 되면 적극 검토한다는 구상이다.

이번 수서발 고속철도 운행으로 그동안 열차 환승에 따른 불편과 이동시간이 절감되고, 고속철도 서비스도 선택적으로 이용할 수 있을 전망이다.

그동안 경전선에는 수서역을 오가는 고속열차가 운행하지 않아 창원과 진주 등 많은 도민이 서울 강남으로 가려면 동대구역에서 환승하거나 서울역까지 간 다음 시내 교통을 이용해야 하는 불편을 겪어 왔다. 이 때문에 지역민들과 경제·정치계에서는 수서발 고속열차의 운행을 지속해서 요구했으며, 특히 수서발 경전선의 경우 대통령 공약이기도 했다.


경남신문 김정민·강진태 기자 (http://www.knnews.co.kr/news/articleView.php?idxno=1400882)


 

호영
인테리어